말기 심부전 환자에게 희망 전했다! 인천세종병원, 좌심실 보조장치 삽입술(LVAD) 성공

  • 등록일 : 2021-07-08
2021바드수술.jpg

국내 최초∙유일의 Medical Complex(의료복합체) 인천세종병원이 좌심실 기능저하 및 확장성 심근병증을 앓고 있는 50대 남성 환자를 대상으로 좌심실보조장치 삽입 수술(LVAD)에 성공했습니다.
 
상기 환자는 2019년 갑작스런 심인성 쇼크 및 심정지로 부천세종병원에 입원하여 에크모 치료 및 스텐트 시술을 받고, 외래 추적관찰 중 좌심실 기능저하 및 확장성 심근병증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심장이식수술만이 최선의 치료법이기에 대기중인 상태였으며, 주치의 및 여러 의료진의 논의 끝에 이식을 받을 때까지 시간을 연장할 수 있는 좌심실 보조장치 삽입 수술을 시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고, 환자는 건강을 회복하여 7일(수) 퇴원했습니다.
 
상기 환자 케이스처럼 중증 또는 말기 심부전 환자에는 심장이식이 최적의 치료법이지만 연간 기증되는
심장은 한정되어 있어 대부분은 대기를 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안이 될 수 있는 치료가 바로 ‘심실 보조장치 치료술(VAD)’ 입니다.
 
좌심실에 삽입하기 때문에 좌심실보조장치(left ventricular assist device, LVAD)로도 불리며, 기계적 순환보조 장치를 사용해 혈액순환, 생존율,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좌심실의 펌핑 기능을 돕고, 좌심실에서 산소화된 혈액을 온몸으로 운반하는 대동맥으로 혈액을 순환시키며, 중증의 케이스에서는 심장의 펌핑 기능까지도 완전히 인계합니다.
 
인천세종병원 김경희 심장이식센터장은 “심실보조장치심장이식을 받지 못하는 고령의, 중증 환자들에게는 대체 수술이 될 수 있고 이식을 기다리는 환자들에게는 심장 이식 전 심실 보조장치 삽입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유용한 치료법”이라며, “심실보조장치(LVAD) 및 심장 이식을 통해 말기 심부전 환자들에게 지속적으로 희망을 전하겠다”고 남겼습니다.
 
한편, 인천세종병원 심장이식센터는 다년간의 심장이식 임상경험을 갖춘 김경희 센터장을 주축으로 국내 심장수술의 대가로 인정받는 흉부외과 박표원 과장, 이영탁 과장, 김주연 과장, 김영환 과장이 팀을 이루어 이식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0년 8월 첫 심장이식술을 시작으로 인천 지역에서는 단시간에 가장 많은 심장이식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목록

선택진료

선택진료란?

선택진료료란 환자나 보호자가 특정한 의사를 선택해 진료받았을 때 추가 부담하는비용으로, 건강보험(의료급여) 기본 진료비용의 정해진 범위 내에서 지불하며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는 비급여 비용 입니다.

진료항목 선택진료료 산정기준
진찰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기본진찰료의 40% 이내 산정
※ 진찰료 = 기본진찰료 + 외래관리료
입원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입원료의 15% 이내 산정
검사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검사료의 30% 이내 산정
영상진단 및
방사선치료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영상진단료의 15% 이내 산정
국민건강보험 방사선치료료의 30% 이내 산정
국민건강보험 방사선혈관촬영료의 60% 이내 산정
마취
(의과,치과)
국민건강보험 마취료의 50% 이내 산정
정신요법
(의과)
국민건강보험 정신요법료의 30% 이내 산정 (심층분석 제외)
국민건강보험 심층분석료의 60% 이내 산정
처치·수술
(의과, 치과, 한방)
국민건강보험 처치 및 수술료의 50% 이내 산정
침·구 및 부항 국민건강보험 침·구 및 부항료의 50% 이내 산정
선택진료 의사란?

선택진료 의사는 해당 진료과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10년이 경과 하거나,대학병원의 조교수 이상의 자격을 갖춘 의사입니다.

메디플레스 세종병원

팝업닫기

양해의 글

‘인천세종병원과 세종병원’
양 병원 시스템 통합 회원 작업으로 인해
현재 온라인으로 진료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3월 10일 부터는 정상적으로 메뉴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인